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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이란 무엇인가요?

온라인 마케팅 이란 무엇인가요?

 

 온라인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또 온라인 마케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마케팅 업종에 계시지 않더라도, 마케팅 이란 단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자주 보는 단어 중에 하나입니다. 온라인 이라는 단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학때 경영 경제 쪽을 전공하셨거나, 또는 그게 아니더라도 교양과목으로라도 '마케팅 입문'을 한번쯤은 다들 수강해보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경영학원론에서도 마케팅에 대한 언급이 있기도 합니다.

 그럼 온라인 마케팅은 무엇이고 그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요? 원론이 필요하다면 관련 서적을 찾아 읽어보면 될테니, 이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온라인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또 어떤걸 해볼 수 있는지 열거하고, 직접 찾아보실 수 있게끔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란...

 온라인 마케팅은 웹 기반 채널을 활용해서 회사의 브랜드, 제품, 서비스, 스토리 같은 것들을 잠재적인 고객에게 퍼뜨리는 행위. 라고 간단하게 정의해볼 수 있습니다. 이 온라인 마케팅에 사용되는 방법들은, 이메일, SNS, 디스플레이 광고, SEO(검색엔진 최적화), 그리고 네이버,구글 광고같은게 있겠네요. 이 온라인마케팅의 목적은 바로 잠재적인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네이버 구글, 이메일, 페이스북, 등등등 잠재적인 고객들이 시간을 쓰는 그 플랫폼에서 우리의 브랜드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겁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전통적인 마케팅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여기서 전통적인 마케팅이란 건... TV나 라디오, 게시판, 인쇄물 같은 매체들을 말합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어떻게 다른지, 어떤 부분이 다른지를 아는 것이 꽤나 중요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등장하기 전에는, 사실 광고나 마케팅을 집행하는 비용이 굉장히 비쌌고, 무엇보다도 측정이 불가능했습니다. TV,라디오 광고를 하고나서 제품 판매가 증가했다 쳐도, 이게 과연 광고 때문인지, 아니면 경기가 좋아져서 인지, 갑자기 경쟁사의 제품 품질이 떨어져서 그런건지, 정확히 측정할 수가 없습니다. 광고를 했으니까 그렇겠거니... 싶은거죠.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결정적인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측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고객이 어떤 루트를 통해 우리 브랜드에 접하게 되고, 우리 브랜드가 얼마나 노출이 되고, 어떤 계층에 노출이 되는지와 그리고 그 고객들이 어떤 행동을 취하는지 까지 우리는 모두 기록하고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걸 다시 말하면, 우리의 마케팅 제품과 서비스의 최적화를 통해서 ROI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장점

 사업이나 제품에 온라인 마케팅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점이 바로 측정가능성이라고 위에 말씀드렸는데요.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랜딩 페이지(광고를 클릭했을때 가장 먼저 보이는 페이지)에서 어떤 액션을 취하는지, 그래서 구매로 전환하게 된다면, 어떤 채널을 통해서 들어왔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예시를 보면 이렇습니다.

 

 -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비용 대비 효율적이는지 분석 ( 방문자수의 전환율 )

 -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지 분석 ( 이메일을 통한 구매유도가 대게 그렇습니다)

 - 어떤 고객집단이 구매 잠재력을 많이 갖고 있는지, ( 고객 분석)

 

온라인 마케팅 예시

 - 캐논은 구글과 야후, 그리고 빙에서 "Photography"라고 검색했을때 검색 키워드에 광고해서 특정 웹페이지로의 트래픽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 Whole Foods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고객들의 이메일 주소를 모아서 신상품, 세일, 이벤트와 같은 뉴스레터를 보냅니다.

- 도브는 동영상 광고를 만들어서 페이스북, 트위터, 그리고 다른 SNS에 올려서 고객들과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서 소통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시작하는 법.

 온라인 마케팅의 장점이 누차 '측정가능하다' 라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거꾸로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기전에 가장 먼저 설정해야하는 것은 목표입니다. 신규고객 100명 유치가 목표인지, 1만 구독자가 목표인지, 목표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야 이 '측정 가능한'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는 어떤 플랫폼을 쓸지, 어떤 채널을 활용할지 생각해보세요. 처음이라면 Google Analytics를 사용해보시면 앞으로의 온라인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채널 별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는 다른 글에서 다뤄보겠습니다.

 

 

* 이번 글은 optimizely 닷컴의 글을 참고했습니다. 예시를 읽고나서야 다소 옛날 글이라고 짐작이 되는데... 온라인 마케팅의 본질은 그대로 입니다. 다른 글에서 최신 예시와 최신 기법들을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행복하시구요. 건강하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